이동평균선(이평선) 240일선 의미

주식 매매를 할 때 다양한 지표들을 참고하면 좋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러 가지 지표 중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손꼽히는 게 있다면 바로 이동평균선(이평선)입니다. 5일, 10일, 20일 등 다양한 선이 있는데, 이 중 240일선은 추세 전환을 파악하기 좋은 이평선입니다.

 

이동평균선이란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평균적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 나타내는 선입니다. 예를 들어, 20일 이평선은 20일간의 평균 주가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거래를 하지 않으므로 20일선은 한 달 평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40일선 의미

1년간 주식 시장은 240일 동안 열립니다. 240일선은 1년간의 이동평균선을 뜻합니다. 장기 이평선 중 하나이므로 이 선을 돌파했다는 것은 추세 전환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240일선을 돌파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승 가능성이 더 높다는 소리이며, 시장의 상황에 따라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습니다. 단기 투자를 할 경우, 5~20일선, 장기 투자를 할 경우, 60~240일선을 보면 많은 도움 됩니다.

돌파 종목 분석

240일선을 돌파한 후 어떤 주가 흐름을 보이는지 현대차와 POSCO홀딩스 차트를 보며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대차 일봉차트(1)

현대차 일봉 차트입니다. 2020년 7월 경 240일 이평선 밑에 있던 주가가 위로 돌파하는 모습입니다. 그 이후 지속적인 상승이 있었습니다.

 

현대차 일봉차트(2)

현대차 주가는 2021년 1월 11일 최고점을 찍은 후 조정을 받았습니다. 2021년 8월 24일 이평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하며 장기적인 하락 추세를 보였습니다.

 

현대차 일봉차트(3)

2022년 7월 경 잠깐 이평선을 뚫고 올라왔지만, 다시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정보는 단순히 이평선을 돌파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관적인 생각을 더해보자면, 이평선의 기울기도 중요합니다. 기울기가 음수일 경우, 하락 추세가 끝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차 일봉차트(4)

2022년 3월 경 이평선의 기울기가 양수인 상태에서 돌파를 하니, 강하게 치고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시장의 흐름과 현대차의 실적이 뒷받침되어 이렇게 강한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POSCO홀딩스 일봉차트

2022년 11월 경 POSCO홀딩스 차트를 보면, 240일선을 강하게 돌파했습니다. 이후 주가를 보면 지속적인 상승이 있었습니다. 일부 종목들을 보면, 이 선을 지지하며 반등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과거 차트를 보았을 때 이 선과 지지선이 비슷한 위치에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매매해도 좋습니다. 이동평균선은 후행성 지표이므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기반으로 분석을 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참고 용도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무의미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